기획 및 제안

[기획서] 1. 기획자 마인드&가독성

부등깃 2023. 6. 18. 09:20

목차

1장 기획서의 설득력을 높이는 기본상식

1) 기획자 마인드 만들기

2) 기획서 가독성 높이기

3) 기획서를 보기 쉽게 만드는 방법

 

2장 기획 회의

3장 기획서 구체화 하기

4장 기획서 종류 및 목차

5장 기획서 작성하기

 

1) 기획자 마인드 만들기

 (1) 상사처럼 행동하기

   -기획서의 최종목적은 설득임

   -상사(심사자가) 잘 작성한 기획서를 벤치바킹

   -상사를 파트너로 생각하고 의논하기(초급기획자는 아이디어, 논리구조 등의 모든 면에서 부족)

      -> 상사와 의논을 많이 하자

   -상사와 상의하지 않는 것은 업무 방식에 문제가 있는 것

(2) 시간 지키기

   -기업에서 납기는 매우 중요(페널티가( 있음)

   -충분한 시간을 주고 완성해서 상사가 수정할 시간을 줘야 함

   -미흡한 부분은 한번 혼나고 보완하면 됨

(3) 내 기획서는 70%라고 생각하기

   -기획서=커뮤니케이션도구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

     => 기획서를 통해 상사와 소통해야 함을 의미

   -많은 소통을 통해 기획목적에 대해 검증, 분석, 도출한 목표와 전략을 가지고 소통해야 함

   -구체적인 실행계획과 기대효과를 가지고 소통해야 함

 

2) 기획서 가독성 높이기

-기획서는 설득을 위해 만든 글

-보는 사람이 보기 좋게 만들어야 함

-핵심 문장으로 메시지를 만들어 설득력있게 전달해야 함

 

(1) 보기 쉽게 만들기

-독자의 눈을 편하게 만들어야 함(기획서의 피로감을 줄여줘야 함)

피로감이 덜한 색상, 그래프, 도형 사용(vs 화려한 색상, 그래프, 높은 채도)

자연스러운 시선 흐름(왼쪽 -> 오른쪽)

(2) 읽기쉽게 만들기

-독자의 뇌가 편해야 함

-콘텐츠를 담는 도구가 독자가 익숙한 도구여야 함

-도구가 생소하면 도구를 이해해야 해서 뇌의 활동이 많아짐

 

 

다음 글

https://cermait.tistory.com/2

 

목차

1장 기획서의 설득력을 높이는 기본상식

1) 기획자 마인드 만들기

2) 기획서 가독성 높이기

3) 기획서를 보기 쉽게 만드는 방법

2장 기획 회의

3장 기획서 구체화 하기

4장 기획서 종류 및 목차

5장 기획서 작성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