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및 제안

[기획서] 1. 기획자 마인드&가독성

by 부등깃 2023. 6. 18.

목차

1장 기획서의 설득력을 높이는 기본상식

1) 기획자 마인드 만들기

2) 기획서 가독성 높이기

3) 기획서를 보기 쉽게 만드는 방법

 

2장 기획 회의

3장 기획서 구체화 하기

4장 기획서 종류 및 목차

5장 기획서 작성하기

 

1) 기획자 마인드 만들기

 (1) 상사처럼 행동하기

   -기획서의 최종목적은 설득임

   -상사(심사자가) 잘 작성한 기획서를 벤치바킹

   -상사를 파트너로 생각하고 의논하기(초급기획자는 아이디어, 논리구조 등의 모든 면에서 부족)

      -> 상사와 의논을 많이 하자

   -상사와 상의하지 않는 것은 업무 방식에 문제가 있는 것

(2) 시간 지키기

   -기업에서 납기는 매우 중요(페널티가( 있음)

   -충분한 시간을 주고 완성해서 상사가 수정할 시간을 줘야 함

   -미흡한 부분은 한번 혼나고 보완하면 됨

(3) 내 기획서는 70%라고 생각하기

   -기획서=커뮤니케이션도구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

     => 기획서를 통해 상사와 소통해야 함을 의미

   -많은 소통을 통해 기획목적에 대해 검증, 분석, 도출한 목표와 전략을 가지고 소통해야 함

   -구체적인 실행계획과 기대효과를 가지고 소통해야 함

 

2) 기획서 가독성 높이기

-기획서는 설득을 위해 만든 글

-보는 사람이 보기 좋게 만들어야 함

-핵심 문장으로 메시지를 만들어 설득력있게 전달해야 함

 

(1) 보기 쉽게 만들기

-독자의 눈을 편하게 만들어야 함(기획서의 피로감을 줄여줘야 함)

피로감이 덜한 색상, 그래프, 도형 사용(vs 화려한 색상, 그래프, 높은 채도)

자연스러운 시선 흐름(왼쪽 -> 오른쪽)

(2) 읽기쉽게 만들기

-독자의 뇌가 편해야 함

-콘텐츠를 담는 도구가 독자가 익숙한 도구여야 함

-도구가 생소하면 도구를 이해해야 해서 뇌의 활동이 많아짐

 

 

다음 글

https://cermait.tistory.com/2

 

목차

1장 기획서의 설득력을 높이는 기본상식

1) 기획자 마인드 만들기

2) 기획서 가독성 높이기

3) 기획서를 보기 쉽게 만드는 방법

2장 기획 회의

3장 기획서 구체화 하기

4장 기획서 종류 및 목차

5장 기획서 작성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