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임 워크 활용하기
-익숙한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되, 각각의 목적에 따라 활용해야함
① 5-Force분석
-시장의 경쟁현황을 체계적으로 분석
-신규기업 진입위협, 긴존 경쟁사 간 경쟁, 대체품 위협, 구매자 교섭력, 공급자 교섭력, 댗재 위협 등의 5가지 관점으로 시장 갱쟁구조 분석
② PEST분석
-외부 거시환경 관점에서 우리 기업의 현재∙미래의 기회∙위협요인을 분석
-통제할 수 없는 외부 거시환경을 정책적(Political), 경제적(Economic), 사회적(Social), 기술적(Technological)의 4가지 환경으로 분류하여 분석
③ 3C분석
-우리 기업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미시환경 관점에서 우리 기업의 차별화 방향을 분석
-고객(Customer), 경쟁사(Competitors), 자사(Company)의 3가지 관점으로 구분
④ 가치사슬분석
-기업의 내부환경을 분석하여 강점과 약점을 도출
⑤ SWOT분석
-기획 목적 실현 위한 추진전략 도출
-외부의 기회(Opportunity)와 위협, 우리의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라는 4가지 요소를 결합하여 추진해야할 전략을 분석
-가장 익숙하고 설득력 있으며, 독자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는 분석도구
⑥ STP전략
-고객에게 우리 제품을 어떻게 위치시킬지 분석
-시장 진입방법을 시장세분화(Segmentation), 표적시장 설정(Targeting), 포지셔닝(Positioning) 관점에서 분석
⑦ 4P전략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사용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등의 요소를 유기적으로 연계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므로 마케팅 믹스라고도 불림
구분 | 관점 | 분석목적 |
5-Force분석 | 산업구조분석 | 체계적으로 산업내 경쟁현황 파악 |
PEST분석 | 거시환경분석 | 시장환경의 메가트렌드 파악 |
3C분석 | 미시환경분석 | 시장 내 자사, 고객, 경쟁사 환경 파악 |
가치사슬분석 | 내부환경분석 | 기업 내부의 강〮약점 도출 |
SWOT분석 | 내 〮 외부환경분석 | 내 〮 외부환경을 교차분석하여 시사점도출 |
STP전략 | 시장진입전략 | 효율적 시장접근을 위한 전략 수립 |
4P전략 | 마케팅전략 | 성공적 마케팅을 위한 마케팅전략 수립 |
-위의 연계도에 나타난 프레임 워크 간 연계성을 풀면 아래와 같음
∙5-Force 분석 결과 → 3C분석 중 경쟁자 분석 시 활용, 이는 다시 STP분석의 포지셔닝 분석 시 활용
∙가치사슬분석 결과 → 3C분석의 자사분석 시 활용되고, 이는 다시 SWOT분석의 내부환경요인인 강점과 약점 분석 시 활용
∙3C분석의 고객분석 결과 → STP분석의 시장세분화 및 목표시장분석에 활용
∙SWOT분석 결과 → STP전략 수립 시 활용, 이는 다시 4P 전략 수립시 활용
-이처럼 각 프레임워크는 독립적이며 종속적 관계
-익숙한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되, 각각의 목적에 따라 활용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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