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장 기획서의 설득력을 높이는 기본상식
1) 기획자 마인드 만들기
2) 기획서 가독성 높이기
3) 기획서를 보기 쉽게 만드는 방법
2장 기획 회의
3장 기획서 구체화 하기
4장 기획서 종류 및 목차
5장 기획서 작성하기
1) 기획자 마인드 만들기
(1) 상사처럼 행동하기
-기획서의 최종목적은 설득임
-상사(심사자가) 잘 작성한 기획서를 벤치바킹
-상사를 파트너로 생각하고 의논하기(초급기획자는 아이디어, 논리구조 등의 모든 면에서 부족)
-> 상사와 의논을 많이 하자
-상사와 상의하지 않는 것은 업무 방식에 문제가 있는 것
(2) 시간 지키기
-기업에서 납기는 매우 중요(페널티가( 있음)
-충분한 시간을 주고 완성해서 상사가 수정할 시간을 줘야 함
-미흡한 부분은 한번 혼나고 보완하면 됨
(3) 내 기획서는 70%라고 생각하기
-기획서=커뮤니케이션도구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
=> 기획서를 통해 상사와 소통해야 함을 의미
-많은 소통을 통해 기획목적에 대해 검증, 분석, 도출한 목표와 전략을 가지고 소통해야 함
-구체적인 실행계획과 기대효과를 가지고 소통해야 함
2) 기획서 가독성 높이기
-기획서는 설득을 위해 만든 글
-보는 사람이 보기 좋게 만들어야 함
-핵심 문장으로 메시지를 만들어 설득력있게 전달해야 함
(1) 보기 쉽게 만들기
-독자의 눈을 편하게 만들어야 함(기획서의 피로감을 줄여줘야 함)
① 피로감이 덜한 색상, 그래프, 도형 사용(vs 화려한 색상, 그래프, 높은 채도)
② 자연스러운 시선 흐름(왼쪽 -> 오른쪽)
(2) 읽기쉽게 만들기
-독자의 뇌가 편해야 함
-콘텐츠를 담는 도구가 독자가 익숙한 도구여야 함
-도구가 생소하면 도구를 이해해야 해서 뇌의 활동이 많아짐
다음 글
목차
1장 기획서의 설득력을 높이는 기본상식
1) 기획자 마인드 만들기
2) 기획서 가독성 높이기
3) 기획서를 보기 쉽게 만드는 방법
2장 기획 회의
3장 기획서 구체화 하기
4장 기획서 종류 및 목차
5장 기획서 작성하기
'기획 및 제안'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획서] 3. 프레임워크 활용하기 (0) | 2023.06.20 |
---|---|
[기획서] 2. 보기 쉽고, 읽기 쉬운 기획서 작성하기 (1) | 2023.06.18 |